의사 Q&A
시술과 성형 중에 뭘 해야할까요?
홍123456
2026.06.16
가슴성형 고민중인데 해야할지말아야할지 고민이에요
의사 답변

12년차 전문의
서울 신사
바디업의원
2026.06.16
안녕하세요. 질문에 답변드립니다~ Q. 시술과 성형 중에 뭘 해야할까요? 가슴성형 고민중인데 해야할지말아야할지 고민이에요 A. 가슴성형수술은 크게 2가지(보형물, 자가지방이식) 수술을 고려하여 결정하게됩니다. 보형물과 자가지방이식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 둘 중 한가지를 선택하거나, 두가지 방식을 동시에 진행하는 하이브리드 방식 혹은 필러를 추가로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하이브리드 방식은 이식한 지방이 보형물에 의해 눌리는 압력이 커서 생착률이 많이 낮아지고 추후 2차 이식을 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어 보통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또한 필러는 보형물이 있는 경우엔 보형물 손상가능성이 있고, 지방이식을 한 경우엔 추후 2차 혹은 3차 지방이식을 하시게 될 경우 지방생착률에 영향을 줄 수 있어서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닙니다. 그래서 대부분 보형물과 지방이식 2가지 중 1개를 택하여 진행하시게 됩니다. 보형물의 경우, 흉곽크기에 따라 보형물 크기를 결정할 수 있어 크기 선택의 폭이 넓고 지방이식보다 더 큰 부피변화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층 아래로 보형물을 삽입하면 노화과정 및 피부탄력저하에 영향을 받지 않고, 가슴 위치, 모양이 잘 유지 됩니다. 다만, 인공물이라 아주 드물게 이상반응이 생길 수 있으며, 불의의 사고로 보형물이 터질 경우 제거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보형물을 넣기 위한 흉터(겨드랑이, 가슴밑)가 지방이식흉터보다 크고, 가슴모양이 인위적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자가지방이식의 경우는 보형물과 장/단점이 반대입니다. 자가지방이라 이상/거부반응이 없으며, 흉터가 매우 작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며, 지방 채취를 위해 복부/허리/허벅지 등에서 지방을 채취하여 해당부위의 라인이 예뻐지는 시너지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생착률(이식한 지방이 생존할 확률)이 개인편차가 커서 보형물보다 크기 변화 효과가 낮으며, 근육층 위에 이식을 하게 되어 피부탄력이 낮은 경우 가슴이 무게로 인해 아래로 처지게 됩니다. 또한 살아있는 지방이다 보니 다이어트/노화에 영향을 받아 세월에 흐름에 따른 변화가 보형물보다 크게 나타납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명확하기에 질문자 분의 가치관/상태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처진 가슴이시라면 이식보다는 보형물의 장점이 큽니다만, 가슴 크기가 작지만 자연스러움을 원하신다면 자가지방이식을 추천드립니다. 지방이식은 단순 흡입보다 고려해야 될 요인이 많기 때문에 지방흡입/이식 전문병원을 몇군데 선정하셔서 상담 받아보시면 객관적인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
앱에서 보기
사업자등록번호 836-86-021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21-서울강남-03497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63 363강남타워 11층
이메일 cs@babitalk.com
[인증범위] 바비톡 서비스 운영
(심사받지 않은 물리적 인프라 제외)
[유효기간] 2024.02.07 ~ 2027.02.06
바비톡은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니므로, 의료기관이 등록한 시/수술 정보 및 거래 등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