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Q&A
첫코 기증늑 했는데
야너나모두
2026.05.08
첫코 병원에서 제가 원하는 모양은 늑으로 해야한대서 기증늑으로했더니 구축왔어요ㅠㅠ 늑이 튼튼하다고 해서 수술한건데 기증늑이라 그런건지........ 이런경우에 재수술은 자가늑 써도 똑같이 구축올까요? 실리콘으로 하기는 싫어서요
의사 답변

24년차 전문의
서울 논현
휴먼성형외과의원
2026.05.08
안녕하세요. 휴먼성형외과 김국현원장입니다. 먼저 자가연골을 사용해 수술을 하는것은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이점은 자가연골에는 이물반응으로 인한 염증과 감염이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가늑연골을 사용한 코성형에서는 구축현상이 없습니다. 또한 기증늑연골역시 그 강도가 약해지고, 생착이 잘 되지 않는 부작용이 있지만, 기증늑연골이라고 해도 구축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다만, 기증늑연골로 사용했을 때 그 강도가 약해지고, 혹은 crack이 발생하여 코가 낮아지고 들려보이는 현상이 생길 수 있고, 기증늑연골과 실리콘 보형물을 사용했다면, 실리콘 보형물로 인한 염증반응으로 구축이 발생했을 수는 있습니다. 따라서 성형외과 전문의 선생님과 진료와 검사를 통해서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수술에 있어서는 자가늑연골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실리콘을 사용하기 싫다면 자가늑연골은 콧대에서부터 코끝까지 사용할 수 있는 그 양이 충분하기에 현재는 가장 적합한 수술재료라고 생각됩니다. 이 또한 상담을 하시고 적합한 수술재료와 방법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1년차 전문의
서울 강남역
인스타성형외과의원
2026.05.19
안녕하세요 기증늑연골과 코 실리콘보형물을 사용하신 거겠죠? 실리콘 보형물을 사용하지 않았는데 구축이 오기는 쉽지 않습니다. 기증늑을 사용해서 구축이 온 게 아니고 실리콘 보형물을 사용해서 구축이 온 거라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자세한 부분은 직접 내원하셔서 상담을 받으면서 설명을 들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
앱에서 보기
사업자등록번호 836-86-021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21-서울강남-03497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63 363강남타워 11층
이메일 cs@babitalk.com
[인증범위] 바비톡 서비스 운영
(심사받지 않은 물리적 인프라 제외)
[유효기간] 2024.02.07 ~ 2027.02.06
바비톡은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니므로, 의료기관이 등록한 시/수술 정보 및 거래 등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