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Q&A

가슴 지방이식 2차(prp)

쿼카cZIUC

2026.02.07


며칠 전에 1차 가슴 지방이식을 했습니다. 한달 뒤에 2차를 하는데 1차 때 뽑았던 지방을 냉동하여 쓰려합니다. 한달 정도 얼린 지방을 쓰면 부작용 위험이 높을까요?

의사 답변

양승업
양승업
12년차 전문의

서울 신사

바디업의원

2026.02.07

답변

안녕하세요. 질문에 답변드립니다~ Q: 가슴 지방이식 2차(prp) 며칠 전에 1차 가슴 지방이식을 했습니다. 한달 뒤에 2차를 하는데 1차 때 뽑았던 지방을 냉동하여 쓰려합니다. 한달 정도 얼린 지방을 쓰면 부작용 위험이 높을까요? A : 지방이식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 알려드리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방 이식에서 중요한 요인은 "지방생착률"이라고 "이식한 지방이 피부 조직에 안정적으로 자리잡는 비율" 이 높아야 만족스런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생착률에는 여러 요인들이 관여합니다. 1. 지방의 성질(섬유화 여부, 세포막의 유지력 등) 2. 이식부위의 성질(혈관성장속도=혈관신생속도, 혈관분포 등) 3. 기타 요인 (영양보충정도, 감염여부 등) 문제는 위 요인들을 지방이식 하기 전에 미리 알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지방이식을 하고 생착결과를 보고 생착률을 추정하여 2차 이식을 준비하게 됩니다. 1차 이식에 대한 대략적인 생착률을 판단하려면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2달 전후로 예상합니다. 생착이 마무리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초음파와 같은 영상장비로 직접 가슴초음파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1차 진행하신 병원에서 가슴초음파를 통해 생착이 마무리 되었으니 한달만에 할 수있다고 하면 진행하셔도 되지만 만약 생착이 덜 된 상태라면 2차 시기를 늦추시길 권유 드립니다. 문제는 그 기간동안 지방은 냉동된 상태로 계속 보관해야 된다는 건데 냉동 기간이 길어질 수록 생착률이 낮아지는 것 뿐 아니라 오일낭종을 일으킬 확률도 높아집니다. 그래서 지방이식전문병원에서는 2차 이식을 처음부터 계획 하셨다면 흡입도 2차로 나누어서 흡입하자마자 바로 이식하는 방법을 우선시 합니다. 하지만 이미 지방을 채취하신 상태이니 2차 이식 전에 미리 방문 하셔서 생착이 마무리 되신건지 확인하시고 가급적 빠른 시일내에 2차 진행하시길 권유드립니다. 만약 냉동 지방이 불안하시다면 다른 부위에서 이식채취하여 바로 이식하시길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전인성
전인성
20년차 전문의

서울 명동

슬림영의원

2026.02.07

답변

가슴이식은 보통 얼굴지방이식보다는 더 많은 양이 들어가기 때문에 아무래도 냉동 지방을 쓰는거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적은 양을 보정하기 위해서 한다면 가능하겠지만 볼륨을 더 늘리기 위한 2차 시술이라면 새로 뽑아서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댓글

(0)
더 많은 시술정보
앱에서 보기
앱스토어에서 다운받기
app_store_googleapp_store_apple
바비톡
주식회사 바비톡
대표이사 신정인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신정인

사업자등록번호 836-86-021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21-서울강남-03497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63 363강남타워 11층
이메일 cs@babitalk.com

서비스 이용약관
개인정보 처리 방침
위치기반 서비스 이용약관
명예훼손 게시중단 요청
ISMS(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범위] 바비톡 서비스 운영
(심사받지 않은 물리적 인프라 제외)
[유효기간] 2024.02.07 ~ 2027.02.06

바비톡은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니므로, 의료기관이 등록한 시/수술 정보 및 거래 등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