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Q&A
제가 수술이 될까요..?
여우vczav
2025.12.16
부정맥으로 S-icd를 삽입한 환자입니다. 예전부터 가슴 수술을 하고 싶었는데 부득이하게 1월에 제세동기를 삽입할 일이 생겨버려서... 그 뒤로는 전기를 조심하게 되다 보니 일반적인 정형외과 TENS나 저주파 치료도 못 받고 있는데 성형외과 수술은 될까 싶어요.. 보비를 사용할 거 같은데 보비를 사용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고, 차라리 얼굴쪽이면 그래도 거리가 있는데 가슴이다 보니 기기랑 너무 가까워서 수술이 가능할지 모르겠어요. 이런 경우에는 위험할 수 있어서 병원에서 수술을 거부하나요?
의사 답변

24년차 전문의
서울 강남역
아모라타성형외과의원
2026.01.12
이런 경우에는 해당 시술을 시행한 심장내과와의 협진이 필수적입니다. 가슴 수술에 사용하는 전기소작기의 에너지가 상당하기 때문에 S-ICD와의 간섭은 피할 수 없습니다. 위험 부담을 감수하고 수술을 진행하신다면, 사전에 해당 S-ICD 시술을 받은 심장내과에서 기기의 모드를 일시적으로 조정하고 가슴 확대 수술은 보비말고 bipolar로만 수술하는 방법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아니면 해당 상급의료기관의 성형외과와 협업으로 그곳에서 수술받으시는 방법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31년차 전문의
서울 미아
에이지성형외과의원
2026.03.23
안녕하세요 수술여부는 우선 S-icd 삽입한 담당의와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3)
앱에서 보기
사업자등록번호 836-86-021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21-서울강남-03497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63 363강남타워 11층
이메일 cs@babitalk.com
[인증범위] 바비톡 서비스 운영
(심사받지 않은 물리적 인프라 제외)
[유효기간] 2024.02.07 ~ 2027.02.06
바비톡은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니므로, 의료기관이 등록한 시/수술 정보 및 거래 등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