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Q&A
지방흡입 고민입니다
냥이HwqXj
2025.12.05
안녕하세요 2025년 기준 중3인 여학생입니다 작년에 큰 스트레스로 인한 폭식증으로 3개월동안 거진 10키로가 쪘어요 급격히 쪄버린 살때문에 너무 스트레스 받아요… 찌기 전 몸도 만족 못해서 빼려고 하고 있었는데 그 몸무게에서 갑자기 10키로가 확 쪄버리니까 너무 스트레스 받는 것 같아요 건강상태도 정상이었는데 이번에 콜레스테롤 110 찍었습니다 그리고 한 부위만 급격히 찐 것도 아니고 배,허벅지,종아리,등,팔뚝 같이 여러군데에 많이 쪘어요 이번 3월 고등학교 입학 전에는 지금과는 다른 모습으로 가고싶은데 지방흡입을 해도 될까요..? 정말 자녀라고 생각하고 말씀해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의사 답변

12년차 전문의
서울 신사
바디업의원
2025.12.06
안녕하세요. 질문에 답변드립니다~ Q. 안녕하세요 2025년 기준 중3인 여학생입니다 작년에 큰 스트레스로 인한 폭식증으로 3개월동안 거진 10키로가 쪘어요 급격히 쪄버린 살때문에 너무 스트레스 받아요… 찌기 전 몸도 만족 못해서 빼려고 하고 있었는데 그 몸무게에서 갑자기 10키로가 확 쪄버리니까 너무 스트레스 받는 것 같아요 건강상태도 정상이었는데 이번에 콜레스테롤 110 찍었습니다 그리고 한 부위만 급격히 찐 것도 아니고 배,허벅지,종아리,등,팔뚝 같이 여러군데에 많이 쪘어요 이번 3월 고등학교 입학 전에는 지금과는 다른 모습으로 가고싶은데 지방흡입을 해도 될까요..? 정말 자녀라고 생각하고 말씀해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A. 질문이 복합적이기도 하고, 지방흡입을 하고 싶은 근원적인 부분부터 짚어가며 답변 드리겠습니다. A1. 우선 지방흡입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적을 구체화하고, 질문자 분의 체형 및 지방상태를 확인하여 최선의 방법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큰 의미에서는 아름다워 지고, 건강해 지기 위해서 일테고, 좁은 의미에서는 컴플렉스인 특정 부위를 해결하고 싶어서, 허벅지 안쪽이 쓸리는 불편감을 없애기 위해서, 체중이 갑자기 증가하여 관절통이 심해서 체중감량을 위해, 옷 사이즈가 안맞아 전반적인 몸의 부피를 줄이기 위해서, 같은 여러가지 목적이 있으실 겁니다. 목적을 구체화 하셨다면 지방흡입으로 해결이 가능한지 혹은 불가능한지, 가능하다면 어떤 순서가 나에게 합리적인지 비교하셔야 합니다. 몇가지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 타고난 체형(라인)이 아름답고 자기관리도 잘 하고 있었지만, 체중증가로 체형이 바뀐 경우엔 다이어트만 잘 하셔도 예전의 아름다웠던 체형으로 돌아옵니다. (흡입을 하고 다이어트를 하면 타고난 아름다운 라인이 오히려 바뀌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자기관리가 잘 되었을 당시의 라인이 아름다웠다면 굳이 체형성형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특정 부위의 지방축적으로 불편감이 있거나 컴플렉스가 있는데, 다이어트를 했어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는 체형성형(지방흡입 및 이식)을 고려하시는게 좋습니다. - 체형이 아름다웠던 분이더라도 체중증가로 장기간 다이어트를 해보았지만 효과를 보지못하여 오히려 번아웃이 오거나, 단기간에 목적을 달성해야 되는 상황이시라면 체형성형을 고려하시는게 좋습니다. (지방흡입을 하고 다이어트를 하면 흡입하지 않은 부위의 지방소모가 잘되어 변화가 잘보이고, 다이어트에 대한 동기부여도 잘되어 장기간 체중관리를 잘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 체중증가로 지방축적이 되었지만 지방흡입을 할수 없는 부위(내장지방, 근육사이 지방)에 지방축적이 되었다면 흡입은 불가능하고 오직 다이어트만 가능합니다. 이렇게 개개인마다 다양한 상황들이 있기 때문에 질문자분께서 어떤 목적을 가지고 계시고, 지방축적 위치 및 흡입가능 여부를 전문가와 함께 상의하여 결정하시는게 중요합니다. A2. 위와 같은 과정으로 수술 여부 및 수술부위를 결정하셨다면 힘들고, 괴롭고, 큰비용이 들고, 아픈 방법 밖에 없기에 그나마 덜 힘들고, 덜 비싸고, 덜 아픈 방법을 찾기위해 스스로 고민하셔야 하고, 또 전문가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전문가의 의견을 무조건 따르실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질문자분께서 스스로는 알기 어려운 정보제공 정도로 생각하시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심사숙고하여 가장 합리적인 방법을 결정하신다면 후회하지 않는 최선의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미성년자의 경우는 부모님의 동의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추후 상담을 받아 보신다면 혼자 오시는 것 보단 부모님과 함께 상담 받아보시면서 수술이 꼭 필요한지, 수술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무엇인지, 수술로 인해 위험한 부분은 무엇인지 판단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년차 전문의
서울 명동
슬림영의원
2025.12.12
안녕하세요. 글 용기 내서 써준 것부터 정말 잘했습니다. 결론부터 분명하게 말씀드리면 지금은 지방흡입을 절대 하면 안 되는 시기예요. 이건 미용의 문제가 아니라 성장·건강·마음까지 모두 포함된 문제입니다. 중3 나이는 아직 키, 골격, 호르몬, 체지방 분포가 완전히 만들어지지 않은 성장기예요. 여기에 큰 스트레스와 폭식이 겹치면서 몸이 놀라서 지방을 여기저기 비상 저장하듯 붙잡아 둔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지금 찐 살은 고정된 살도 아니고 평생 갈 살도 아니에요. 회복 가능한 살입니다. 콜레스테롤 110도 걱정할 수치 아닙니다. 폭식·식사 리듬이 흔들리면 일시적으로 그렇게 나올 수 있어요. 몸이 망가졌다는 신호가 아니라 생활 패턴이 흔들렸다는 신호에 가깝습니다. 지금 지방흡입을 하게 되면 성장하면서 라인이 다시 무너질 수 있고 비대칭이나 유착이 남을 수 있고 무엇보다 “몸은 수술로 고치면 된다”는 생각이 남습니다. 이건 앞으로 훨씬 더 힘들어질 수 있어요. 3월 입학 전에 달라지고 싶은 마음, 정말 이해합니다. 하지만 지금 가장 중요한 건 빼는 게 아니라, 무너진 리듬을 먼저 세우는 것이에요. 지금 단계에서 해야 할 건 딱 하나입니다. 굶지 말고 극단적인 다이어트 하지 말고 하루 3끼를 규칙적으로 먹으면서 폭식부터 멈추는 것 이것만 안정돼도 붓기, 복부 팽만, 하체 부종은 먼저 빠집니다. 10대 몸은 회복 속도가 성인과 비교가 안 됩니다. 지금 몸은 망가진 몸도 아니고, 평생 이 몸으로 가는 것도 아닙니다. 만약 당신이 제 자녀라면 저는 지금 수술 얘기 절대 안 합니다. 대신 몸이 다시 안전해질 시간을 줍니다. 지금 이 글을 썼다는 것 자체가 이미 스스로를 지키려는 아주 큰 힘이에요. 지금은 자신을 고치는 시기가 아니라 회복시키는 시기입니다.
댓글
(1)
앱에서 보기
사업자등록번호 836-86-021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21-서울강남-03497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63 363강남타워 11층
이메일 cs@babitalk.com
[인증범위] 바비톡 서비스 운영
(심사받지 않은 물리적 인프라 제외)
[유효기간] 2024.02.07 ~ 2027.02.06
바비톡은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니므로, 의료기관이 등록한 시/수술 정보 및 거래 등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