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Q&A
시술이 잘된게 맞을까요?
하하힝흐힝
2025.11.11
안녕하세요. 이중턱 + 볼 지방흡입을 받은 사람입니다. 이제 수술한 지 한 달 조금 넘었는데, 요즘 너무 걱정이 돼서 이렇게 글을 남겨봐요 ㅠㅠ 수술 초반에는 붓기가 점점 빠지는 것 같았는데, 최근 며칠 사이에 오히려 볼 쪽이 더 단단해지고 광대가 커 보일 정도로 부어 보여요. 턱 밑보다 볼 쪽이 훨씬 딱딱하고, 눌러도 거의 들어가지 않아요 특히 오른쪽 얼굴이 더 부어서 비대칭도 심해진 느낌이에요. 병원에서는 “섬유화 과정 중이라 괜찮다”고 하지만, 볼 부분이 점점 단단해지니까 혹시 흉살처럼 굳어버리는 건 아닐까 너무 불안합니다. 실리프팅도 같이 했던 터라 딤플처럼 꺼져보이는 부분도 생겨서 거울 볼 때마다 진짜 스트레스예요. 회식하고 나면 부기가 갑자기 심해지고, 그다음날엔 좀 빠졌다가 또 단단해지고… 이걸 계속 반복 중이에요. 지금은 열감은 없고 통증도 거의 없는데, 딱딱한 부위가 푸르스름하게 멍든 듯한 색도 보여요. 혹시 저처럼 수술 후 한 달쯤 지나서 볼이 더 단단해지고 커보였던 분 계실까요? 시간이 지나면서 정말 부드러워지고 괜찮아졌는지, 아니면 병원에서 추가 주사(흉살주사나 효소주사 등)를 맞아야 했는지도 궁금합니다. 지금은 너무 불안해서, 혹시라도 저처럼 이 시기 겪으셨던 분들의 경험이나 조언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정말 다시 예전 얼굴로 돌아갈 수 있을까… 하는 마음뿐이에요 ㅠㅠ
의사 답변

20년차 전문의
서울 명동
슬림영의원
2025.11.12
지금은 흉살이 아니라 섬유화 리모델링기예요. 볼 단단함, 비대칭, 딤플 모두 1~3개월 사이 흔히 나타나는 일시적 현상이고, 대부분 3개월차 이후부터 얼굴이 서서히 정리되며 윤곽선이 깔끔하게 다듬어집니다. 지금 단계에서 조급하게 주사치료를 반복하면 오히려 지방이 녹거나 피부가 울 수 있으니, 2주 간격으로 경과를 관찰하면서, 6~8주차쯤 가벼운 리프팅·순환관리를 병행하는 게 이상적입니다.

31년차 전문의
서울 미아
에이지성형외과의원
2026.03.27
안녕하세요 해당 사항은 수술하신 병원에 문의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
앱에서 보기
사업자등록번호 836-86-021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21-서울강남-03497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63 363강남타워 11층
이메일 cs@babitalk.com
[인증범위] 바비톡 서비스 운영
(심사받지 않은 물리적 인프라 제외)
[유효기간] 2024.02.07 ~ 2027.02.06
바비톡은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니므로, 의료기관이 등록한 시/수술 정보 및 거래 등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