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Q&A
시술 후 지속되는 통증, 정상인가요?
슈릭
2025.03.12
1.24일 콧대 실리콘+코끝 비중격,기증늑 사용해서 코수술 받았는데 아직 웃을때 비주쪽,코끝 많이 당기고 아파서 광대쪽 잡고 웃거나 최대한 웃지 않으려 하는데 언제쯤이면 편하게 웃을수 있을까요? 주변 코하신 분들은 보면 금방 자연스럽게 웃거나 표정 짓는거 같았는데 혹시 너무 조심해서 근육이나 피부가 경직되서 더 불편 할수가 있을까요?ㅠㅠ
의사 답변

22년차 전문의
서울 신사
타겟성형외과의원
2025.03.13
안녕하세요? 성형외과 전문의 서우진입니다. 코는 수술의 방법에 따라 코의 경직도가 조금씩 다릅니다. 말씀해주신 비중격과 기증늑 사용하였다는 것으로 보아 비중격에 연장 이식을 시행한 것으로 보입니다. 수술하지 않은 코에서 이 부위는 원래 말랑말랑한 연골로 구성되어있는데 비중격 연장이식을 시행한 경우에는 이 부위에 좀 더 단단한 연골이 자리 잡기 때문에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웃거나 표정을 지을 때 비주에서 코끝을 밑으로 잡아당기는 힘이 생기게 되는데 코를 높인 상태여서 초기에는 좀 더 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아울러 수술 후 초기에는 수술 부위가 단단하게 뭉치는 현상이 생겨서 피부가 잘 안늘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흉터 리모델링이라는 과정을 겪으면서 부드럽게 풀어집니다. 수술 후 3개월간은 오히려 수술 부위가 단단해지는 시기이므로 이 기간이 지나고 나서 피부가 부드러워지면 지금처럼 당기는 현상이 줄어듭니다. 감사합니다.

16년차 전문의
서울 신사
무드온성형외과의원
2025.03.19
안녕하세요 무드온성형외과 윤태경 대표원장입니다 아직 2달도 안된 시점에서 질문자의 증상은 흔히 있을 수 있는 일입니다 코수술도 다 똑같은 것이 아니고, 방법도 다르고 같은 방법도 사람에 따라 올린 정도도 다르고 해서 개인간의 편차는 충분히 있을 수 있습니다 아무리 조심해도 표정 짓는 근육에 깁스를 한것은 아니기 때문에 조심했다고 경직되서 더 불편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코수술 초반에 조심하는 것은 질문자님이 관리를 아주 잘하고 있는 행동입니다
댓글
(0)
앱에서 보기
사업자등록번호 836-86-021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21-서울강남-03497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63 363강남타워 11층
이메일 cs@babitalk.com
[인증범위] 바비톡 서비스 운영
(심사받지 않은 물리적 인프라 제외)
[유효기간] 2024.02.07 ~ 2027.02.06
바비톡은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니므로, 의료기관이 등록한 시/수술 정보 및 거래 등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