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Q&A
3년차 구축 의심
뽀또205
2025.03.08
안녕하세요, 멘토스무스로 가슴수술한지 3년정도 되었습니다. 처음부터 촉감은 썩 좋지 않았으나 지금은 처음보다는 좋아진 상태입니다. 왼쪽만요... 좌우 촉감차이가 매우 크게 느껴지고, 오른쪽은 똑바로누워서 손가락으로 누르면 딱딱합니다. 유선때문인가해서 여기저기 눌러봐도 단단해요ㅜㅜ 반년전쯤 아무래도 구축이 걱정돼서 초음파를 받아보고싶다고 수술했던 병원에 갔고, 초음파 보여주시면서 깔끔하다~ 너무 잘됐다~ 하시면서 원래 사람은 다 짝짝이다, 유선이 짝짝이라 그렇다 하시길래 괜찮구나 하고 왔습니다. 근데 아무래도 아닌거같아서요... 둘 다 정상인데 한몸에서 좌우 촉감이 이렇게 다를수가 있나요ㅜㅜ 초기에는 주사로도 치료할 수 있다던데, 시기를 놓칠까 무서워요ㅜ 질문 1. 병원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구축이오면 수술한병원에서 케어를 해주나요? 주사치료 등이 무상은 아니어도 할인이 된다던지... 하는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2. 다른병원에서 구축진단을 받고 수술한 병원에 가서 말해야 하는건지,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ㅠ 병원과 싸우고싶은 맘은 전혀 없어요... 그냥 제 때 잘 치료받고싶을 뿐입니다... 제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의사 답변

31년차 전문의
서울 강남역
인스타성형외과의원
2025.03.09
안녕하세요 김명철원장입니다. 요즘은 스무스 보형물을 많이 사용하는 추세인데 의사들이 환자들에게 제대로된 정보를 제공하는지 모르겠네요. 스무스 보형물이 마이크로 텍스쳐드 보형물로 수술한 것에 비해 구형구축 발생 확률이 2배에서 최대 4배정도 높다는 것을요. 어찌되었든 한쪽만 촉감이 안좋다면 체질적인 문제로 인한 구형구축은 아닐 것입니다. 다른 한쪽은 좋은 상태이니까요. 즉, 한쪽이 수술적으로 뭔가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이죠. 이런 경우에는 수술했던 병원쪽에서 문제가 있는 쪽에 대한 재수술을 수술비는 무상으로 해주는 게 합리적인 상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주사치료로 구형구축이 치료될 수는 없고 재수술밖에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보통은 수술비는 무상으로 보형물은 회사에서 무상으로 제공해주고 마취비만 받고 해주는 게 맞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 또한 의료진별로 각양각색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2. 구형구축 진단을 집도의가 안하거나 모른다는 것은 말이 안될 것이고요. 일단은 가슴성형 전문병원에서 진단을 받도록 하시고. 구형구축 진단은 초음파 검진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진찰을 통해 하는 것이죠. 타 병원에서 진단을 받으면 집도의와 이 부분에 대해서 먼저 상의를 해보시길 바라고 그쪽에서 해결을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단, 양쪽 모두 구형구축이 온 상태라면 무상 AS에 해당하지는 않으니 그 점은 감안하시길 바랍니다. 한쪽이 정상이고 다른 한쪽만 구형구축이 온 상태에서만 인정될 수 있다는 점 양지바랍니다. 감사합니다.

31년차 전문의
서울 미아
에이지성형외과의원
2026.04.06
안녕하세요 수술한병원에 다시 방문하여 상태를 확인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2)
앱에서 보기
사업자등록번호 836-86-021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21-서울강남-03497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63 363강남타워 11층
이메일 cs@babitalk.com
[인증범위] 바비톡 서비스 운영
(심사받지 않은 물리적 인프라 제외)
[유효기간] 2024.02.07 ~ 2027.02.06
바비톡은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니므로, 의료기관이 등록한 시/수술 정보 및 거래 등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