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Q&A
코 수술절개
토끼7qtjH
2025.03.07
첫코입니다만 코수술 할때 보통 비주절개로 수술하는 이유가있을까요? 절개선이 너무 또렷히 남으면 오히려 안좋을텐데 왜 비개방으로 안하고 개방으로 하는지 궁금해요 가끔 남돌 사진만 봐도 코에 절개선 그대로 보여서 너무 극혐이던데 왜 비주절개를 하는걸까요
의사 답변

24년차 전문의
서울 논현
휴먼성형외과의원
2025.03.07
안녕하세요. 휴먼성형외과 김국현원장 입니다. 먼저 최근에는 개방형 코성형, 말씀하신 것처럼, 코기둥 비중에 절개를 하고 코수술을 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일단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개방형 코성형은 비개방형 코성형에 비해 더 깨끗합니다. 아무리 깨끗하게 코 안쪽을 닦아내고 소독을 한다고 하더라고 코수술 중에는 콧물이나 코 안쪽 점막과 콧털의 모낭에서 분비물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개방형 코성형은 코의 피부를 열고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수술을 하게 되지만, 비개방형 코성형은 코구멍 안쪽에서 접근을 하기때문에 어느정도는 덜 깨끗한 수술이 될 수밖에 없고, 이는 수술 후 감염과 염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둘째, 같은 경험의 수술자들의 수술에서 개방형 코성형이 더 대칭을 맞추기 쉽고, 코 안쪽의 지혈을 하기 쉽고, 코 안쪽 구조물을 더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비개방형의 경험이 많은 술자들은 이러한 점들을 경험으로 극복하지만, 최근 여러가지 재료가 사용되어지고, 복잡한 술식이 되어있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직접 눈으로 보면서 환자의 연골과 뼈, 피부의 상태를 판단하는 것이 아무래도 더 정확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론적인 수술방법보다 직접 나의 상태를 보고, CT나 다른 진단 방법으로 수술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따라서 성형외과 전문의선생님과 상담을 통해서 올바른 수술방법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9년차 전문의
서울 신사
리팅성형외과의원(강남점)
2025.03.07
개방으로 하게되면 수술 시야가 확보되어 좀 더 적극적인 코모양의 개선이 가능합니다. 간단히 살짝만 변해도 괜찮을 코모양의 경우 비절개로도 가능합니다. 비주절개의 흉터는 시간지나면 거의 안보이게 됩니다.
댓글
(0)
앱에서 보기
사업자등록번호 836-86-021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21-서울강남-03497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63 363강남타워 11층
이메일 cs@babitalk.com
[인증범위] 바비톡 서비스 운영
(심사받지 않은 물리적 인프라 제외)
[유효기간] 2024.02.07 ~ 2027.02.06
바비톡은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니므로, 의료기관이 등록한 시/수술 정보 및 거래 등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