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Q&A
복부 지흡 재수술 안하는게 나을까요
헤헤18447
2024.12.16
예전에 4년전쯤 압구정 대용량 병원에서 뺐는데 아직도 유착인지 바본인지 모를 딱딱한 덩어리가 만져지고 갈비뼈 위쪽으로는 안빼서 서있을땐 괜찮은데 아주 살짝만 굽혀도 배꼽위로 가로주름 선명하게 접히는 상태에요 쳐짐은 심하지 않은데 아랫배는 확연히 탄력이 떨어져서 옆으로 눕거나 엎드리거나하면 바람빠진 풍선 접히듯이 가죽이 접히구요 배꼽 주변으로도 너무 안빠져서 옆에서보면 배꼽만 튀어나와있어요 또 아랫배쪽이 딱딱하게 뭉칠때도 많고요 이거 옆에서 봤을때 배꼽 튀어나오는 라인정리+ 윗배 아랫배 경계주름 안지게 이렇게 하고싶은데 딱딱한 뭉침이랑 유착이 있어서 괜히 또 건들였다가 더망할까봐 걱정인데 재수술이 깔끔하게 가능할지 아니면 그냥 이대로 살아야되나요ㅠ 아랫배도 균일하게 안빠진거 보여요
의사 답변

12년차 전문의
서울 신사
바디업의원
2024.12.16
안녕하세요~ 질문에 답변드립니다. Q. 복부 지흡 재수술 안하는게 나을까요 예전에 4년전쯤 압구정 대용량 병원에서 뺐는데 아직도 유착인지 바본인지 모를 딱딱한 덩어리가 만져지고 갈비뼈 위쪽으로는 안빼서 서있을땐 괜찮은데 아주 살짝만 굽혀도 배꼽위로 가로주름 선명하게 접히는 상태에요 쳐짐은 심하지 않은데 아랫배는 확연히 탄력이 떨어져서 옆으로 눕거나 엎드리거나하면 바람빠진 풍선 접히듯이 가죽이 접히구요 배꼽 주변으로도 너무 안빠져서 옆에서보면 배꼽만 튀어나와있어요 또 아랫배쪽이 딱딱하게 뭉칠때도 많고요 이거 옆에서 봤을때 배꼽 튀어나오는 라인정리+ 윗배 아랫배 경계주름 안지게 이렇게 하고싶은데 딱딱한 뭉침이랑 유착이 있어서 괜히 또 건들였다가 더망할까봐 걱정인데 재수술이 깔끔하게 가능할지 아니면 그냥 이대로 살아야되나요ㅠ 아랫배도 균일하게 안빠진거 보여요 A. 우선 수술결과에 대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질문글에 현재 상태를 자세히 써주셨고, 원인을 거의 정확히 파악하고 계신걸로 보입니다. 1. 단단하게 만져지는 부분은 말씀하신 것 처럼 유착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쉽게 표현하면 지방층에 생기는 상처이자 흉터입니다. 우리가 피부를 다치면 상처가 생기고 흉터가 생기면서 단단하게 만져지는 것처럼 피부 밑 지방층도 흡입하면 상처가 생기고 회복하면서 섬유화되어 단단해지고 질겨집니다. 재수술을 통해 유착된 부위의 섬유화된 조직을 끊고, 잘게 부수어 준다면 어느정도 호전되지만 완벽하게 없어지진 않습니다. 다만 겉으로 티가 나지 않을 정도는 일정수준까진 가능합니다. 2. 주름이 생기는 부위는 해당 부위와 그 주변이 과다지방흡입 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피부는 옷과 같아서 지방흡입으로 빈공간이 생긴다면 그 공간만큼 피부 늘어짐(처짐)이 발생합니다. 피부탄력이 좋아서 수축해 준다면 라인이 매끄럽게 나오지만, 피부탄력이 좋지 않다면 그만큼 덜 수축하게 되고 처짐이 발생합니다. 처짐의 형태는 다양합니다. 잔주름, 큰주름, 울퉁불퉁, 튼살접힘 등으로 보이고, 여러모양이 혼합된 형태로도 보입니다. 과도한 흡입으로 생긴 문제이기 때문에 해결하려면 반대로 지방이식을 통해 교정해 주어야 합니다. 3. 라인정리 간혹 재수술 위해 내원해 주시는 고객분들의 지방층을 초음파로 보면 첫수술때 흡입이 잘되어 지방층 손상도 적고 균일하게 흡입된 분들도 있고, 반대로 지방층 손상이 많고 불균일하게 흡입되신 분들도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는 피부탄력 관리만 잘 하셔도 아름다운 라인이 나와서 굳이 재수술 권유드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후자의 경우는 균일하게 만들기 위해 흡입 혹은 이식까지 해서 지방층을 균일하게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위와 같은 상황인지 판단 하려면 실제 피부상태를 보고, 초음파를 통해 지방층의 상태를 확인해야 교정이 가능한지, 불가능한지, 교정을 시도 할 때 어떤 리스크가 있는지 안내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초음파를 보는 병원으로 상담신청을 해보시면 좋을거라 판단됩니다. 다시한번 수술 결과에 대한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25년차 전문의
서울 신사
연세루다의원
2024.12.17
안녕하세요 연세루다의원 대표원장 이한희입니다. 전체적으로 재흡입하시는게 좋으실거같습니다. 전체적으로 라인을 맞추어 하시는게 좋으실거같지만, 어느정도 유착이 되어있는지, 피부쳐짐은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상담 후 진행하시는걸 권장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0)
앱에서 보기
사업자등록번호 836-86-021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21-서울강남-03497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63 363강남타워 11층
이메일 cs@babitalk.com
[인증범위] 바비톡 서비스 운영
(심사받지 않은 물리적 인프라 제외)
[유효기간] 2024.02.07 ~ 2027.02.06
바비톡은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니므로, 의료기관이 등록한 시/수술 정보 및 거래 등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