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Q&A

찢긴 흉터가 남았는데 치료방법 알려주세요

싱시시엑테

2024.07.02


제가 9월쯤 실수로 넘어져서 이마를 찧었습니다. 오른쪽 이마가 상처가 났는데 그 상처 중 2군데가 움푹 패였습니다. 살이 차오르긴 했는데, 관리를 잘못해서인지 상처가 빨갛게 되면서 너무 심하게 불룩 튀어나오면서 외관상 보기 안좋습니다.. 상처치료 연고 유명한 거 다 사서 발라봤는데 효과가 없더라고요. 치료방법은 어떤방법이 있는지 알려주세요. 그리고 성형외과 피부과 중 어디서 치료받아야하는지도 알려주세요.

의사 답변

안성열
안성열
31년차 전문의

서울 신사

안성열성형외과피부과의원

2024.07.02

답변

안녕하세요. 안성열성형외과피부과입니다. 상처가 생긴지 얼마 되지 않은 정도면 완전히 흉이 자리잡은 상태가 된 것이 아닙니다. 흉이란 것은 상처가 생기고 3개월까진 더욱 심해집니다. 그 후 서서히 좋아져서 6~9개월 정도 되면 붉은 색소나 흉 부분이 많이 호전됩니다. ​하지만 질문 내용으로 보아 켈로이드 체질로 인하여 켈로이드성 흉터가 생긴 것으로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켈로이드는 다른 사람과 달리 수술을 받은 자리나 큰 상처를 입은 자리에 튀어나오고 붉고 가려운 보기싫은 흉터가 생기는 것입니다. 크기가 크지 않다면 주사와 레이저 치료로써 색이나 융기되어 있는 흉터를 호전되게 할 수 있는데 주사요법과 레이저요법은 1달 간격으로 10~20회 이상의 꾸준 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켈로이드 흉터가 심한 경우 수술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로 흉터부위를 절개하여 없애고 정상피부끼리 미세 봉합하여 가느다란 선상의 흉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체질의 경우 수술뿐만 아니라 흉터제거 수술 후 약 4일간은 전자선 치료를 병행하시어 흉터가 재발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술과 전자선 치료 후엔 3개월까지 붉은 흉으로 눈에 띄는 상태가 됩니다. 그 후 서서히 좋아져서 6-9개월 정도 지나면 붉은 색은 사라지고, 대략 1년 정도 지나면 하얗게 눈에 잘 안 띄는 흉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흉터의 경우, 성형외과를 가야할 지 피부과를 가야할 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흉터는 재발 방지와 치료 목적의 성형외과 관점과, 심미적인 관점의 피부과 관점을 모두 볼 수 있는 의료진에게 치료받는다면 더 효과적인 치료가 이뤄질거라 생각합니다. ​흉터로 고민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사람의 얼굴모습이 모두 다르듯 흉터의 모양과 조건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관심 있는 병원을 직접 방문하시어 상담을 통해 결정해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현석
김현석
9년차 전문의

서울 신사

리팅성형외과의원(강남점)

2024.07.02

답변

안녕하세요? 김현석입니다. 사진을 봐야 정확히 알 수 있겠지만, 말씀하신 것을 봤을 때, 흉터성형술이 필요해보입니다. 작년 9월이후 지금까지 흉터가 볼록하게 남아있다고 하신거면, 피부과적 치료로는 힘들 수 있습니다. 내원하시면 상담 후 치료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편하게 상담받아보세요.


댓글

(0)
더 많은 시술정보
앱에서 보기
앱스토어에서 다운받기
app_store_googleapp_store_apple
바비톡
주식회사 바비톡
대표이사 신정인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신정인

사업자등록번호 836-86-021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21-서울강남-03497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63 363강남타워 11층
이메일 cs@babitalk.com

서비스 이용약관
개인정보 처리 방침
위치기반 서비스 이용약관
명예훼손 게시중단 요청
ISMS(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범위] 바비톡 서비스 운영
(심사받지 않은 물리적 인프라 제외)
[유효기간] 2024.02.07 ~ 2027.02.06

바비톡은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니므로, 의료기관이 등록한 시/수술 정보 및 거래 등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