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Q&A

안면마비 환자 사각턱 수술 가능할까요?

감자도리리리리

2024.01.31


안녕하세요:) 19살 1월 안면마비가 찾아왔고 2년 뒤 21살 10월 대학병원에서 안면마비 근육이식, 신경이식 받았습니다. 현재 수술 후 1년 3개월 정도 되었습니다. 근육은 왼쪽 허벅지의 내전근을 오른쪽 볼(씹는 근육)에 연결하여 이식했습니다. 수술 담당하셨던 교수님의 말씀으로는 신경이식을 받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현재 얼굴 신경이 다르다고 합니다. 1. 사각턱 수술 가능할까요? 2. 근육 이식한 얼굴(볼) 크기는 줄어들지 않는건가요? 줄어들 수 있다면 어떤 방법일까요? 근육 이식 후 1년 3개월이 지난 지금도 얼굴(볼)의 크기가 줄어들지 않아 정말 괴롭습니다. 담당 교수님도 뵐 때 마다 말이 달라지고 별다른 조치가 없어 정말 막막합니다.

의사 답변

김진현
김진현
14년차 전문의

서울 역삼

바노바기성형외과의원

2024.01.31

답변

안녕하세요, 바노바기 성형외과, 성형외과 전문의 김진현입니다. 안면마비로 고생하셨는데, 이후 큰 수술을 받고 나서도 고생하고 계신 것 같아 마음이 안좋습니다. 이식 받은 근육과 신경은 잘 기능을 하고 있는지도 궁금하네요. 1년 3개월 이란 시간이 흘렀으면 기능 회복을 위한 운동도 함께 하고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각턱 수술이라 함은 윤곽 수술을 말씀하시는 걸까요? 사실 근육과 신경을 잇는 수술을 받았다고 해도, 뼈 자체를 건드리는 건 아니기 때문에 수술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어 보이나 과거에 어떤 방식으로 어디를 수술 받았는지 확인을 받으실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이는 윤곽 수술을 희망하시는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으실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근육의 크기가 큰 것은 사실 근육을 줄여주는 debulking 수술이라는 것을 해주기도 하는데, 이 역시 사실 어떤 수술을 받으신 것이고, 절개는 어디로 했고, 어느 신경을 어디에 이었는지 등 현재 상태가 어떤지에 따라 많이 달라지는 부분 같습니다. 부피를 줄일려다가, 애써서 이식해놓은 근육과 신경이 손상되어 기능이 감소하는 일이 있으면 안되니까요. 답답한 마음은 이해하나, 해당 고민들은 이전 수술기록과 보다 정확한 진료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부디 답변이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이철용
이철용
31년차 전문의

서울 미아

에이지성형외과의원

2026.04.11

답변

안녕하세요 해당 문의사항은 안면마비 담당하신 교수님과 먼저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
더 많은 시술정보
앱에서 보기
앱스토어에서 다운받기
app_store_googleapp_store_apple
바비톡
주식회사 바비톡
대표이사 신정인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신정인

사업자등록번호 836-86-021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21-서울강남-03497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63 363강남타워 11층
이메일 cs@babitalk.com

서비스 이용약관
개인정보 처리 방침
위치기반 서비스 이용약관
명예훼손 게시중단 요청
ISMS(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범위] 바비톡 서비스 운영
(심사받지 않은 물리적 인프라 제외)
[유효기간] 2024.02.07 ~ 2027.02.06

바비톡은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니므로, 의료기관이 등록한 시/수술 정보 및 거래 등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