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Q&A
살 얇아짐. 코 끝 보형물 비침
베꽁
2023.09.25
수술한지는 3년 반 정도 되었어요. 1년 전부터 조금씩 미세하게 코 끝에서 뭐가 만져지더니 살이 계속 얇아지고 있었나봐요 하얗게 비치면서도 어둡게도 비치는 부분도 있어요 그림자라기보다는 보형물 자체가 어두운 느낌? 비중격 연골, 기증늑 썼습니다. 낮은 코에서 많이 올리긴 했어요. 워낙 살이 얇은 체질이긴 했는데 수술한 병원에 가보니 비치기도하고 보형물이 만져지기도 하지만 뚫릴 걱정은 안 해도 된다. 지금 재수술하는 것은 일러보이니 본인이 비쳐보이고 신경 쓸 때가 아닌, 남들이 비친다고 얘기할 때 쯤 와서 수술해보는 것을 고려해봐라. 라고 하셨거든요. 근데 제가 궁금한 건 이거에요 살이 얇아질대로 다 얇아져서 하는 것 과 지금 개봉해서 하는 것 (둘 다 자가진피로 연골만 덧댈 예정) 어떤 것이 더 유리할까요? 의사쌤은 제가 아직 나이가 어려서 40대까지 20년 더 살아야 되는데 벌써 재수술하며 발생할 수도 있는 리스크를 감당해야하는 것 자체를 별로 꺼려하시는 것 같아요.(개방 시, 실리콘의 끝부분이 공기중과 접촉하는 문제)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의사 답변

25년차 전문의
서울 압구정
가넷성형외과의원
2023.09.26
안녕하세요. 가넷성형외과 입니다. 코의 보형물 또는 연골의 비침때문에 신경이 쓰인다면 나이와 상관없이 재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당장에 큰 문제가 생기지는 않지만 수술을 고려하신다면 진피 또는 근막을 사용하여 비치는 부분을 덮어주는 수술을 하면 됩니다. 피부가 얇아질대로 얇아질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너무 피부가 얇아진 상태가 된다면 오히려 코끝의 피부혈류가 떨어져서 진피의 생착률이 저하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16년차 전문의
서울 논현
성품성형외과의원
2023.09.26
본인의 의견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가 진피를 올리는 수술은 어렵거나 오래걸리는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본인이 신경 쓰이면 수술 하시는게 좋습니다. 본인이 느끼기에 괜찮게 느끼면 조금 더 지내다가 해도 괜찮습니다.
댓글
(4)
앱에서 보기
사업자등록번호 836-86-021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21-서울강남-03497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63 363강남타워 11층
이메일 cs@babitalk.com
[인증범위] 바비톡 서비스 운영
(심사받지 않은 물리적 인프라 제외)
[유효기간] 2024.02.07 ~ 2027.02.06
바비톡은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니므로, 의료기관이 등록한 시/수술 정보 및 거래 등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