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Q&A
저같은 경우에 어떤 치과 진료를 받아야 할까요??
쑤기용
2023.09.12
윗니 = 11. 좀 썩음(예전에 살짝 깨져서 레진받은적 있음).. 12. 임시치아 착용중(인플란트 했으나 제 이빨로 쓴 뿌리가 충격에 부셔져 뽑음) 13.괜찮음 14.썩음 15.뿌리까지 발치 16. 때움 17~18.괜찮음 / 21~22. 인플란트(제 이빨로 뿌리씀) 23.괜찮음 24~25. 썩어서 부서지고 뿌리만 남아있음( 25번 금니였음) 26. 금니임 27~28.괜찮음 아랫니 = 31~32. 눈에 안보일 만큼 살짝깨짐 33~35.괜찮음 36~ 37. 썩어서 뿌리만 남아있는 상태(크라운치료 했으나 깨짐) 38. 괜찮음/ 41~45.괜찮음 46~47. 썩어서 뿌리만 남아있음(신경치료는 모두했고 47번은 금니빠짐) 48. 충치로 구멍.. (4개의 모든 사랑니가 보통에 어금니 같이 정상적으로 바르게 자라고 노출되어있음 48번만 충치가 생겼음) 지금 제 치아상태이고 치아는 짧은 편이고 어릴때 10여년간 아파서 인지 잇몸과 치아가 그리 건강하거나 단단하지 못한편입니다 그리고 예전에는 치과에서 치아가 작아도 고르다 하셨는데 뿌리없는 치아가 생겨서인지 지금은 11번과 21번 사이에 2mm정도 공간이 생긴 상태이고 남아있는 금니랑 인플란트에 뿌리?가 조금 보이는 중입니다. 충치치료 8~9년전이 마지막 같고 금니나 크라운 머 이런건 다 기본 23~5년전에 한것 들이고 12번 인플란트는 임시치아한지 6년정도 된듯한데 임시치아하고 11번 ( 깨져서 레진 받은적은 있는데)치아도 뒤부분이 검게 변했음..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인플란트..첨에 원래 12번 21번 22번을 넘어져 깨지는 바람에 제이빨 뿌리로 쓰고 28~9년전에 개당 7~8백주고 인플란트 라는게 생소하던 시절에 했음.. 12번 인플란트 자체는 사용할수 있다고 해서 병원에 보관했는데 아직도 있는지는 모르겠음.. 아무튼 제가 치아가 이런 지경인데요... 아직 미혼이긴 한데 결혼계획도 있고 낳을수 있다면 애기도 낳고싶은데 그전에 치아를 하는게 좋다고들 해서요 틀니는 좀 아닌것 같고 요즘엔 한번에 하는 방법도 있고 여러가지 있다고 하던데... 저같이 32개중 거희반이 문제가 있는 40대 미혼인 여성이 선택할수 있는 좋은 방법은 어떤게 있을까요?? 지금하면 얼마나 사용할수 있는지도 궁금하구요?? 오래가고 빠르고 좋은 방법을 추천 부탁드려요
의사 답변

16년차 전문의
서울 잠실
스탠다드치과의원
2025.05.19
23년에 질문을 님겨주셨네요. 현재는 잘 치료를 하고 계실지 걱정이 되어 답변을 남깁니다. 뿌리만 남아있는 치아들은 발치를 해야할 가능성이 높은데 시기가 늦어질수록 치료의 범위가 더 넓어지고 난이도가 어려워지고, 기간이 길어질 가능성이 높으니 빠른 시일 내에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받으시고 치료 시작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런 경우 보통은 틀니보다는 임플란트로 치료하는 것을 첫번째 선택지입니다. 감사합니다.

31년차 전문의
서울 미아
에이지성형외과의원
2026.04.13
안녕하세요 글만으로는 정확한 안내가 어렵습니다. 병원방문으로 전문의와 상세한 상담을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1)
앱에서 보기
사업자등록번호 836-86-021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21-서울강남-03497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63 363강남타워 11층
이메일 cs@babitalk.com
[인증범위] 바비톡 서비스 운영
(심사받지 않은 물리적 인프라 제외)
[유효기간] 2024.02.07 ~ 2027.02.06
바비톡은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니므로, 의료기관이 등록한 시/수술 정보 및 거래 등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