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Q&A

이중평면, 근막하

추구me

2022.11.18


뭐가 더 좋은 수술법인지 아는분 설명부탁드려요 수술후기보면 이중평면이 훨 많아보였지만 근막하가 안아프단썰이?? 솔직히 수술 방법도 잘모르겠고 이것도 고르는건지 감도 안오고 가슴수술은 너무 어려운것 같아요~ 휴먼 뷰 미고 원진 티에스 보고있는데 여긴 이중평면, 근막하 수술법 둘다 가능한곳 맞나요??

의사 답변

김국현
김국현
24년차 전문의

서울 논현

휴먼성형외과의원

2022.11.18

답변

안녕하세요 휴먼성형외과 김국현 원장 입니다 이중평면과 근막하는 어떤 수술법이 더 좋은지의 문제는 아닙니다. 환자의 현재 상태에 따라서 더 맞는 수술 법을 찾는 것입니다. 또한 어떠한 환자에서는 두가지 수술방법이 차이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중평면은 근육아래에 보형물을 넣는 것이고, 근막하는 근육위에 보형물을 넣는 것입니다. 이중평면은 보형물이 드러나보이 않게 가려주므로, 지방이 없고 큰 보형물을 원하는 환자에게 적합합니다. 근막하 방법은 근육보다 위에 위치하게 되므로 보형물의 동그란 모양이 오히려 장점이 될 수 있는 환자에게 더 유리합니다. 하지만 수술 중에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더 유리한 방법으로 정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성형외과 전문의 선생님과 상담을 통해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의건
김의건
14년차 전문의

서울 신논현

윈느성형외과의원

2022.11.18

답변

안녕하세요. 윈느성형외과 원장 김의건입니다. 보형물이 들어가는 위치에 따라 유선하, 근육하, 이중평면, 근막하 이렇게 4가지로 나눠집니다 질문해주신 이중평면과 근막하만 비교해본다면 우선 이중평면은 기본적으로 대흉근밑으로 들어가지만 근육의 아래를 잘라줘서 보형물기준으로 아랫부분은 유선조직이 덮고 윗부분은 대흉근이 덮게 됩니다. 그래서 덮는 평면이 다르기 때문에 이중평면이라고 부르는 방법입니다. 이중평면법은 상대적으로 아랫부분을 더 늘릴 수 있기 때문에 옆모습이 물방울로 보여 모양이 예쁩니다. 근막하는 대흉근의 근막을 들어 올리고 대흉근과 근막의 사이로 넣는 방법입니다. 근막하는 기본적으로 가슴조직을 손으로 잡았을때 2cm정도의 충분한 조직이 있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또한 근막의 두께가 최대 두꺼운 부분이 0.2mm로 알려져 있고, 대부분 0.1mm로 굉장히 얇습니다. (이부분은 Tebbetts의 Augmentaion mammaplasty 책에서 저 두께에 대한 언급을 하고 있으며, 과연 근막이 충분히 덮을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 한페이지에 나올 정도입니다.) 개인적으로 근막하는 유선조직이 충분하지 않은 우리나라여성이나 동양인에게는 적합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근막하로 수술 시 근막이 얇아서 충분히 덮이지 않는다면 유선하(보형물이 대흉근위이면서 유선조직아래로 들어가는)와 차이가 없다고 보여서 개인적으로 저는 현재 근막하 수술은 하고 있지 않습니다. 대신 근막하로 하게 되면 에니메이션 현상은 없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다만 리플링이 나타날 가능성은 이중평면보다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각각 수술에 대한 장단점을 잘 생각해 보시고 충분한 답변이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

(1)
더 많은 시술정보
앱에서 보기
앱스토어에서 다운받기
app_store_googleapp_store_apple
바비톡
주식회사 바비톡
대표이사 신정인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신정인

사업자등록번호 836-86-0217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21-서울강남-03497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63 363강남타워 11층
이메일 cs@babitalk.com

서비스 이용약관
개인정보 처리 방침
위치기반 서비스 이용약관
명예훼손 게시중단 요청
ISMS(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범위] 바비톡 서비스 운영
(심사받지 않은 물리적 인프라 제외)
[유효기간] 2024.02.07 ~ 2027.02.06

바비톡은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니므로, 의료기관이 등록한 시/수술 정보 및 거래 등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